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재테크

투자 마인드 - 공부만 해서 부자 될 수 없다

안녕하세요 효맹입니다 ~~!

다들 잘지내고 계셨나요???


요즘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말이 굉장히 많죠?

코로나로 시작해서 미국 연준과 한국이 제로 금리에 다다랐고,

또한 연준은 양적완화, 그리고 얼마 전에는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이 있었습니다.


정말 단어들도 그렇고 경제기사를 읽기가 너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저도 얼마 전까지는 투자에 대해서는 무지에 가까웠고 지금도

계속해서 공부중인 경린이 입니다.


그래도 어떡하겠어요? 공부를 안하면 나중에 기회가 와도 못잡는 걸요 ㅎ




경제공부

투자공부


1. 투자공부법


많은 책들을 읽어보면 다들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투자는 공부만 한다고 부자 되는 것이 아니다"


투자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국가적으로, 세계적으로 흐름을 꿰뚫어 보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다른 말로 해서 거시적 관점의 경제를 공부해야겠죠?


맞는 말 같습니다. 세계적인 정황을 봐야지 경제 뉴스도 읽을 수 있고,

다른 뉴스들이랑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공부하는 것과 경제학을 공부하는 것은

제 관점과, 저의 멘토 관점에서는 조금 다르다 보고 있습니다.



저도 지금 이렇게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고민이 정말 많습니다.

지금 투자 기회가 오면 투자 기회를 잡을지,

아니면 정말 공부를 많이 해서 세계적인 정세와 많은 흐름들을 충분히

공부해야 할지,


물론 주식과 부동산은 다른 개념이라고 합니다.

저가 비교를 잘 못해서 맞을 지는 모르겠지만

주식은 전 세계적, 국가적 이슈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펀더멘탈과 관계없이 말이죠

물론 펀더멘탈(내수가치)가 튼튼하다면 당연히 상승하겠지만 말입니다.


부동산은 지역적인 호재, 악재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주식보다는 조금 더 천천히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펀더멘탈을 잘 봐야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주식과 부동산을 투자할 때는

주식은 조금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투자 공부를 해야하고,

부동산은 조금 더 미시적인 관점에서 투자 공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동산은 보통

기초 지식 + 투자 경험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제가 좋아하는 명언이 있습니다

"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 하지 않는 것보다 하는 것이 낫다 "


저도 이 명언을 본지는 얼마 안됐지만 정말 맞는 말 같습니다.

공부만 계속하고 투자에 옮기지 않으면 부자가 되지 않습니다.

아마 공부만 계속하고 부자가 되었다면,

전 세계의 경제학자나 경제학을 공부하는 사람들 이라면 전부

부자가 되었겠죠.


물론 경제학을 공부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경제학을 공부하되, 투자경험을 쌓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도 이 때 까지 계속 경제에 대해서 공부만 해왔고,

책도 계속 보고 영상도 계속 봤지만

이대로 가다가는 여러 빅데이터 안에 갇혀 두려움 속에 투자를 못할 것 같다.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끊임 없이 사고하고, 의심을 가져보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첫 출발선을 못 넘으면

평생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투자 기회가 오면 무조건 잡을 것이라고 저는 다짐했습니다.


만약 제가 투자한 곳이 하락했으면 하락한대로 배울 점이 많을 것이고,

상승했으면 다른 투자를 연달아 하겠죠.


나름대로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되고, 아직 저도 미숙한 투자자이기 때문에

공부보다는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투자를 하되 공부는 멈추지 않겠다'


저는 이런 마인드로 나아가겠습니다.


세계 경제, 국가 경제를 따지기 전에 부동산 하나를 사자

작은 것이라도.



저는 폭등론자도, 폭락론자도 아닙니다.

또한 제가 투자를 한다고 어느 한 쪽을 비하하거나 옹호하지도 않습니다.


저는 단지 미래를 준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미래에 투자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중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않는 것보다 하는 것이 낫다"


이상 효맹이었습니다~!